그룹명/염불독경

[스크랩] 광명진언-혜광스님-

행성 2006. 10. 18. 08:27
 
      광명진언이 나오는 경전 소개 -신 춘열- 요즈음 영가천도를 위한 기도를 하면서 영가를 천상으로 인도하기 위한 공덕진언으로서 광명진언을 많이 염송한다. 이러한 광명진언을 죽은 자의 극락왕생을 하게하는 공덕을 소개한 것은 원효대사께서 지으신 유심안락도이다. 이 내용을 일타스님께서 널리 소개하여서 알려지게 되었는데, 원효대사께서도 경전에 근거하여서 유심안락도에 광명진언의 공덕을 소개하신 것이다. 원효대사께서 참조하셨으리라 생각되는 경전의 이름과 내용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광명진언이 나오는 경전의 전체 경명은 불공견색비로자나불대관정광진언경(不空 索毘盧遮那佛大灌頂光眞言經)1권이다. 고려대장경에는 K-1353경(37권-190), 대정신수대장경에는 T-1002경(19권-606)에 등재되어 있다. 당(唐) 시대(A.D. 746∼774) 번역되었는데 번역자는 불공(不空)스님이며 경전의 이름을 간단히 하여서는 대관정광진언경(大灌頂光眞言) 또는 광명진언경(光明眞言經), 불공견색비로자나불대관정광명진언경(不空 索毘盧遮那佛大灌頂光明眞言經)이라고 이름한다. 이 경전은 불공견색신변진언경(不空 索神變眞言經)의 일부분을 번역해서 다른 경으로 만든 것이며, 총 680자 가량의 소본(小本)이다. 불공견색신변진언경의 제28권 중의 관정진언성취품(灌頂眞言成就品)에서도 역시 광명진언을 소개하고 있다. 이 경전에서 광명진언이 갖는 공덕에 대해 설하고 있다. 즉 이 다라니를 듣게 되면 중생들의 모든 죄가 소멸하고 지옥에 떨어지지 않는다. 또한 이 다라니를 무덤 위에서 108번 외우면 그 주검의 주인공은 죄를 씻게 되어 극락 왕생하게 되며, 환자 앞에서 1,080번 외우면 과거 업에 의한 질병이 모두 사라지게 된다고 한다. 또한 창포(菖蒲)를 지니고 그 다라니를 1,080번 외운 다음 논쟁을 하게 되면 언제나 이길 수 있다는 것도 설하고 있다. 또 원효대사께서 쓰신 유심안락도에는 흙 모래를 앞에 놓고 광명진언을 108번 외운 뒤에 이 모래를 죽은 자의 시신 또는 무덤 위에 광명진언을 염하며 뿌려주면 이 흙모래를 맞은 영혼들이 비로자나 부처님의 가피를 입어서 극락세계에 왕생하게 된다고 말씀하신다. 이 광명 진언은 일본 진언종에서 많이 염송되며 이를 기초로 한 광명진언화찬(光明眞言和讚) 등도 자주 사용되고 있다. 이 광명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아모카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타야 훔 -이상 출처 광륵사-
        "광명진언을 외워 기도한 모래를 불자들의 요청으로 남원불교대학에서 신행실수 기도를 하며 함께 만든적이 있습니다. 처음으로 행해봤는데 쉬운일이 아니더군요..^^ 그때 기도후 한 봉지당 1만원을 책정하여 불자들에게 나눠주고 모여진 보시금을 불교대학 기금으로 사용하였습니다. 현재 몇개가 남아 있는걸로압니다. 영선사 식구들 중 필요하신 님들은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많지는 않은걸로 아는데 기도물품이라 택배로는 보내기 어렵습니다. 택배로 보내면 불경이 되겠지요.. 영선사를 방문하시거나 아님 남원 분들은 불교대학에 보시금을 내시고 가져 가시면 됩니다.. 연락 이메일 jakbup@hanmail.net"
      "옴 Om" 모든 진언(眞言)의 근본음이며, 귀명(歸命)의 뜻. 시방삼세에 항상 계신 부처님께 귀의하여 부처님의 광명과 하나가 되는 마음으로 외운다. "아모가 Amogha" 중생 마음의 북방에 항상 계신 불공성취불(不空成就佛)의 명호. 불공성취불은 성소작지(成所作智)의 덕에 머무르며 일체중생을 위하여 사바세계에 모습을 나타내어 교화하시는 역사상의 부처님 곧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을 가리킨다. "바이로차나 Virocana" 중생 마음의 중앙에 항상 계신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의 명호. 비로자나불은 법계체성지(法界體性智)의 덕에 머무르며 일체 천지만물 속에 내재하는 불신(佛身)으로 사람을 포함한 온갖 삼라만상의 근원이다. "마하무드라 Maha Mudra" 중생 마음의 동방에 항상 계신 아촉불(阿閦佛)의 명호. 아촉불은 대원경지(大圓鏡智)의 덕에 머무르며 우주법계의 만상을 명료하게 조견하고 중생의 번뇌를 퇴치하여 모든 중생이 본래 갖추고 있는 보리심을 계발하여, 해탈케 하시는 부처님이다. "마니 Mani" 중생 마음의 남방에 항상 계신 보생불(寶生佛)의 명호. 보생불은 평등성지(平等性智)의 덕에 머무르며 마니보 복덕취 공덕(摩尼寶福德聚功德)으로 능히 일체중생의 소원을 원만하게 성취해주시는 부처님이다. "파드마 Padma " 중생 마음의 서방에 항상 계신 아미타불(阿彌陀佛)의 명호. 아미타불은 묘관찰지(妙觀察智)의 덕에 머무르며 중생을 위하여 설법하여 의심을 끊게 하고, 대자비로 일체 중생을 섭수하여 극락정토로 이끄시는 부처님이다. "즈바라 프라바릍타야 Jvala Pravartaya" “부처님의 광명이여! 그 빛을 발하소서”라는 뜻. "훔 Hum" 모든 진언을 마무리 짓는 근본음이며, 훔자를 외울 때는 다섯 부처님의 지혜 광명이 자신 안에서 완성된 모습을 마음에 그리면서 모든 부처님들께 지극한 감사와 귀의를 다짐한다.
        배경음:광명진언-혜광스님- 배경사진:광명진언번-인터넷 다운후 편집- 내용:광륵사 홈 저장: 사이버 지장신앙의 성지를 꿈꾸는 오봉산 영선사 (http://www.youngsunsa.org/)
        출처 : 지장도량 오봉산 영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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