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법인에 대하여
삼법인(三法印)
법인(法印)이란 법의 표식(標識)이라는 말이 다. 삼법인은 불교의 특징을 단적으로 나타내고 있기 때문 에 불교의 깃발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것은 불교를 다른 종교나 사상 과 구별하기 위한 하나의 기준이 된다. 삼법인은 제행무상(諸行無常), 제법무아(諸法無我), 일체개고(一切皆苦)의 형식으로 나누기도 하지 만 무상과 무아의 개념 속에 고(苦)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일체개 고 대신에 열반적정(涅槃寂靜)을 넣어서 제행무상, 제법무상, 열반적정의 형식 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제행무상인 / 제법무아인 / 열반적정인
제행무상인(諸行無常印)
제행(諸行)이 란 일체의 만들어진 것 다시 말하면 물질적 정신적인 모든 현상을 가리킨다. 무상(無常)은 anita 를 번역한 말로써 항상함이 없 다. 변화하고 변천한다는 말이다. 따라서 제행무상이란 모든 존재는 항상함이 없이 변화하는 것이다라는 의미이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한 순간도 멈추지 않고 바뀌고 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세상에 서 변하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산이나 바위 같은 것은 외견상 변하 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우리가 지각하지 못하는 것일 뿐 시시 각각으로 변하고 있다. 존재란 여러 요소들이 여러 가지 조건에 의해 모여있는 집합체에 불과하기 때문에 존재를 구성하는 요소와 조건들이 변하거 나 사라지는 것이다. 따라서 존재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은 고정불변적인 것이 아 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다. 그래서 모든 존재도 무상한 것일 수 밖에 없다.
제법무아인(諸法無我印)
제법(諸法)은 모든 존재를 의미하고, 무아(無我)라는 말은 아(我)가 없다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말하는 아란 생멸변화를 벗어난 영원하고 불변적인 존재인 실체 또는 본체를 말한다. 따라서 제법무아는 모든 존재에는 고정불변하는 실체적인 아 가 없다라는 의미이다. 모든 존재는 비실체적인 여러 가지 요소로 이 루어져서 시시각각으로 변하면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속에 고정불변한 실체적인 아가 없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제법무아라고 해서 현상적인 존재까지 부정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부정하고 있 는 것은 단지 고정 불변하는 실체적인 아(我)뿐이다.
무아(無我)이론의 특징은 모든 것에는 고정이 없다고 하는 것이다. 고정성이 없는 것을 무자성(無自性)이라고도 한 다. 자성(自性)이라고 하는 것은 그 자체로서 독립된 형이상적 존재를 가 리키는 것이다. 고정불변한 형이상학적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 근 본불교의 기본적 이론이다. 그렇기 때문에 불교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 든 것이 무아임을 꿰뚫어 보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근본불교에서 는 고정불변적인 존재로서의 아(我) 대신에 존재라는 것의 전체로서 오온 (五蘊)을 들고 있다.
온(蘊, khandha)이라고 하는 것은 ‘모임’을 의미하므로 ‘오온’이라고 하는 것은 다섯 개의 요소가 모인 것이라는 뜻이다. 색(色, rupa)은 물질로서의 육체를 가리킨다. 육체는 4가지 기본요소인 사대(四大)와 사대에서 파생된 물질인 사대소조색 (四大所造色)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대란 지, 수, 화, 풍으로 지(地) 는 뼈, 손톱, 머리카락 등 육체의 딱딱한 부분이고, 수(水)는 침, 혈액, 오 줌 등 액체부분이다. 화(火)는 체온이고, 풍(風)은 몸속의 기체 즉 위 장 속의 가스같은 것을 가리킨다. 사대소조색이란 사대로 이루어진 다섯 가지의 감각기관인 눈, 코, 귀, 혀, 몸 등이다. 수(受, vedana)는 괴로움과 슬픔 등의 감수작용이다. 수는 내적인 감각기관과 그것에 상 응하는 외적인 대상들과의 만남에서 생긴다. 수에는 성질상 세 가지 가 있다. 즉 고수(苦受), 낙수(樂受), 불고불락수(不苦不樂受)이다. 고수란 즐거 운 감정이고, 낙수란 괴로운 감정이고, 불고불락수란 사수(捨受)라고 도 하는 것으로서 괴로움도 즐거움도 아닌 감정을 가리킨다. 상(想, sanna)은 개념표상의 취상작용(取象作用) 또는 심상(心象)이다. 상 역시 감각기관들과 그것에 해당되는 대상들과의 만남에서 생긴다. 상은 대 상들을 식별하고 그 대상들에게 이름을 부여한다. 행(行, sankhara) 은 의지작용 및 그 밖의 정신작용이다. 인간이 동물과 달리 윤리생활을 할 수 있고 업을 짓게 되는 것은 이 행의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넓 은 의미로서의 행은 수, 상, 식을 제외한 모든 정신작용과 현상이다. 식 (識, vinnana)이라는 것은 인식 판단의 의식작용을 의미한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식의 영역은 대상을 인식하는 데까지 가지 않는다. 그 전 단계인 주의 작용일 뿐이다.
오온의 이론은 인간 존재 란 색, 수, 상, 행, 식 등 다섯 가지 요소가 어떤 원인에 의해서 일시적 으로 결합되어 있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설명하고 있다. 잡아함경에서는 이것을 “마치 여러 가지 재목을 한 데 모아 세상에 서 수레라 일컫는 것처럼 모든 온이 모인 것을 거짓으로 존재라고 부 른다”라고 비유로써 설명하고 있다. 수레는 바퀴, 차체, 축 등 여러 요서가 모였 을 때 비로소 존재할 수 있는 것일 뿐 이 요소들과 관계없이 홀로 존 재할 수는 없다. 인간 존재도 마찬가지로 색 수 상 행 식 등 다섯 가지 요 소가 모일 대 비로소 인간이라는 존재도 성립할 수 있게 된다. 오온 이론에 의하면 이 다섯 가지 요소를 제외한 영혼과같은 것을 인정할 수 없 다. 수, 상, 행, 식과 같은 정신현상은 영혼과 같은 존재에서 발생하 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감각기관과 그 기관에 관계되는 대상과의 만남에서 생 기게 되는 것이다. 즉 여섯 가지 감각기관[六根]과 그것에 관계하는 여섯 가지 대상[六境]이 합칠 때 여섯 가지 식[六識]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오온 이론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인간 존재란 5개의 요소 로 이루어져 있고 이 각 요소들은 모두 비실체적인 것이므로 이와 같은 요소들로 이루어진 인간 존재 역시 비실체적이라는 것이다. 거기에는 고정불변적이거나 초월적인 것은 아무것도 없다.
열반적정인(涅槃寂靜印)
열반(nirvana) 이라고 하는 것은 ‘불어서 끄다’라는 말에서 나온 것으로 탐욕, 분노, 어리석음 등 번뇌의 불을 끈 상태를 말한다. 그래 서 초기경전에서는 열반을 “탐욕의 사라짐, 분노의 사라짐, 어리석음 의 사라짐, 이것을 이름하여 열반이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초기경전 에 의하면 당시의 열반설에서는 색계정(色界定)이나 무색계정(無色界定) 등의 여러 가지 선정의 상태를 이상적인 열반이라고 간주하거나 또는 다섯 가지 감각기관의 욕락에 빠지는 세속적인 쾌락이 열반이라고 하는 주 장이 있었던 듯하다. 석존이 수행시절에 가르침을 받은 두 선인(仙人)은 무소유처 정(無所有處定), 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定)이라고 하는 뛰어난 무 색계정이 열반의 이상이라고 하였는데 석존은 곧바로 그들과 동일한 선정에 들 어갈 수 있었어도 여전히 마음의 평안을 얻을 수가 없었기 때문에 뛰 어난 무색계정도실제로는 이상적인 열반으로 간주될 수 없다고 여기고 이 두 스승으로부터 떠났다고 되어 있다. 그리고 6년간의 고행후에 열반 은 신체를 혹사하여 고통스럽게 하는 고행으로써 얻어지는 것이 아님을 체험하였 기 대문에 이 고행도 포기하였다. 그리고 고행이나 욕락과 같이 극단 으로 치닫는 것이 아닌 중용적인 생활과 심신상태 아래에서 세계 인생의 진리를 깨 달음으로써 비로소 열반의 경지에 도달하여 불타가 되었다고 한다. 그 러므로 이 열반은 단순한 고행이나 선정으로 얻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세계 와 인생의 진리에 관한 올바른 지혜를 통해서만 얻어질 수 있는 것이 다.
이와 같은 열반의 상태는 고요하고 괴로움이 없이 편안한 것 으로, 이를 적정(寂靜)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경전에서 열반이란 말 을 멸(滅), 적(寂), 불사(不死), 최상의 안락 등 여러 가지로 번역하고 있다. 이것을 현대적으로 표현하면 최상의 행복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열반은 불교에서 추구하는 궁극적 목적이자 최고의 이상이 다. 불교의 모든 가르침은 결국 이 열반을 얻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열반적정인은 불교의 이상관이라고 할 수 있 다.
삼법인(三法印)
법인(法印)이란 법의 표식(標識)이라는 말이 다. 삼법인은 불교의 특징을 단적으로 나타내고 있기 때문 에 불교의 깃발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것은 불교를 다른 종교나 사상 과 구별하기 위한 하나의 기준이 된다. 삼법인은 제행무상(諸行無常), 제법무아(諸法無我), 일체개고(一切皆苦)의 형식으로 나누기도 하지 만 무상과 무아의 개념 속에 고(苦)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일체개 고 대신에 열반적정(涅槃寂靜)을 넣어서 제행무상, 제법무상, 열반적정의 형식 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제행무상인 / 제법무아인 / 열반적정인
제행무상인(諸行無常印)
제행(諸行)이 란 일체의 만들어진 것 다시 말하면 물질적 정신적인 모든 현상을 가리킨다. 무상(無常)은 anita 를 번역한 말로써 항상함이 없 다. 변화하고 변천한다는 말이다. 따라서 제행무상이란 모든 존재는 항상함이 없이 변화하는 것이다라는 의미이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한 순간도 멈추지 않고 바뀌고 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세상에 서 변하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산이나 바위 같은 것은 외견상 변하 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우리가 지각하지 못하는 것일 뿐 시시 각각으로 변하고 있다. 존재란 여러 요소들이 여러 가지 조건에 의해 모여있는 집합체에 불과하기 때문에 존재를 구성하는 요소와 조건들이 변하거 나 사라지는 것이다. 따라서 존재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은 고정불변적인 것이 아 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다. 그래서 모든 존재도 무상한 것일 수 밖에 없다.
제법무아인(諸法無我印)
제법(諸法)은 모든 존재를 의미하고, 무아(無我)라는 말은 아(我)가 없다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말하는 아란 생멸변화를 벗어난 영원하고 불변적인 존재인 실체 또는 본체를 말한다. 따라서 제법무아는 모든 존재에는 고정불변하는 실체적인 아 가 없다라는 의미이다. 모든 존재는 비실체적인 여러 가지 요소로 이 루어져서 시시각각으로 변하면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속에 고정불변한 실체적인 아가 없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제법무아라고 해서 현상적인 존재까지 부정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부정하고 있 는 것은 단지 고정 불변하는 실체적인 아(我)뿐이다.
무아(無我)이론의 특징은 모든 것에는 고정이 없다고 하는 것이다. 고정성이 없는 것을 무자성(無自性)이라고도 한 다. 자성(自性)이라고 하는 것은 그 자체로서 독립된 형이상적 존재를 가 리키는 것이다. 고정불변한 형이상학적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 근 본불교의 기본적 이론이다. 그렇기 때문에 불교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 든 것이 무아임을 꿰뚫어 보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근본불교에서 는 고정불변적인 존재로서의 아(我) 대신에 존재라는 것의 전체로서 오온 (五蘊)을 들고 있다.
온(蘊, khandha)이라고 하는 것은 ‘모임’을 의미하므로 ‘오온’이라고 하는 것은 다섯 개의 요소가 모인 것이라는 뜻이다. 색(色, rupa)은 물질로서의 육체를 가리킨다. 육체는 4가지 기본요소인 사대(四大)와 사대에서 파생된 물질인 사대소조색 (四大所造色)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대란 지, 수, 화, 풍으로 지(地) 는 뼈, 손톱, 머리카락 등 육체의 딱딱한 부분이고, 수(水)는 침, 혈액, 오 줌 등 액체부분이다. 화(火)는 체온이고, 풍(風)은 몸속의 기체 즉 위 장 속의 가스같은 것을 가리킨다. 사대소조색이란 사대로 이루어진 다섯 가지의 감각기관인 눈, 코, 귀, 혀, 몸 등이다. 수(受, vedana)는 괴로움과 슬픔 등의 감수작용이다. 수는 내적인 감각기관과 그것에 상 응하는 외적인 대상들과의 만남에서 생긴다. 수에는 성질상 세 가지 가 있다. 즉 고수(苦受), 낙수(樂受), 불고불락수(不苦不樂受)이다. 고수란 즐거 운 감정이고, 낙수란 괴로운 감정이고, 불고불락수란 사수(捨受)라고 도 하는 것으로서 괴로움도 즐거움도 아닌 감정을 가리킨다. 상(想, sanna)은 개념표상의 취상작용(取象作用) 또는 심상(心象)이다. 상 역시 감각기관들과 그것에 해당되는 대상들과의 만남에서 생긴다. 상은 대 상들을 식별하고 그 대상들에게 이름을 부여한다. 행(行, sankhara) 은 의지작용 및 그 밖의 정신작용이다. 인간이 동물과 달리 윤리생활을 할 수 있고 업을 짓게 되는 것은 이 행의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넓 은 의미로서의 행은 수, 상, 식을 제외한 모든 정신작용과 현상이다. 식 (識, vinnana)이라는 것은 인식 판단의 의식작용을 의미한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식의 영역은 대상을 인식하는 데까지 가지 않는다. 그 전 단계인 주의 작용일 뿐이다.
오온의 이론은 인간 존재 란 색, 수, 상, 행, 식 등 다섯 가지 요소가 어떤 원인에 의해서 일시적 으로 결합되어 있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설명하고 있다. 잡아함경에서는 이것을 “마치 여러 가지 재목을 한 데 모아 세상에 서 수레라 일컫는 것처럼 모든 온이 모인 것을 거짓으로 존재라고 부 른다”라고 비유로써 설명하고 있다. 수레는 바퀴, 차체, 축 등 여러 요서가 모였 을 때 비로소 존재할 수 있는 것일 뿐 이 요소들과 관계없이 홀로 존 재할 수는 없다. 인간 존재도 마찬가지로 색 수 상 행 식 등 다섯 가지 요 소가 모일 대 비로소 인간이라는 존재도 성립할 수 있게 된다. 오온 이론에 의하면 이 다섯 가지 요소를 제외한 영혼과같은 것을 인정할 수 없 다. 수, 상, 행, 식과 같은 정신현상은 영혼과 같은 존재에서 발생하 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감각기관과 그 기관에 관계되는 대상과의 만남에서 생 기게 되는 것이다. 즉 여섯 가지 감각기관[六根]과 그것에 관계하는 여섯 가지 대상[六境]이 합칠 때 여섯 가지 식[六識]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오온 이론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인간 존재란 5개의 요소 로 이루어져 있고 이 각 요소들은 모두 비실체적인 것이므로 이와 같은 요소들로 이루어진 인간 존재 역시 비실체적이라는 것이다. 거기에는 고정불변적이거나 초월적인 것은 아무것도 없다.
열반적정인(涅槃寂靜印)
열반(nirvana) 이라고 하는 것은 ‘불어서 끄다’라는 말에서 나온 것으로 탐욕, 분노, 어리석음 등 번뇌의 불을 끈 상태를 말한다. 그래 서 초기경전에서는 열반을 “탐욕의 사라짐, 분노의 사라짐, 어리석음 의 사라짐, 이것을 이름하여 열반이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초기경전 에 의하면 당시의 열반설에서는 색계정(色界定)이나 무색계정(無色界定) 등의 여러 가지 선정의 상태를 이상적인 열반이라고 간주하거나 또는 다섯 가지 감각기관의 욕락에 빠지는 세속적인 쾌락이 열반이라고 하는 주 장이 있었던 듯하다. 석존이 수행시절에 가르침을 받은 두 선인(仙人)은 무소유처 정(無所有處定), 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定)이라고 하는 뛰어난 무 색계정이 열반의 이상이라고 하였는데 석존은 곧바로 그들과 동일한 선정에 들 어갈 수 있었어도 여전히 마음의 평안을 얻을 수가 없었기 때문에 뛰 어난 무색계정도실제로는 이상적인 열반으로 간주될 수 없다고 여기고 이 두 스승으로부터 떠났다고 되어 있다. 그리고 6년간의 고행후에 열반 은 신체를 혹사하여 고통스럽게 하는 고행으로써 얻어지는 것이 아님을 체험하였 기 대문에 이 고행도 포기하였다. 그리고 고행이나 욕락과 같이 극단 으로 치닫는 것이 아닌 중용적인 생활과 심신상태 아래에서 세계 인생의 진리를 깨 달음으로써 비로소 열반의 경지에 도달하여 불타가 되었다고 한다. 그 러므로 이 열반은 단순한 고행이나 선정으로 얻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세계 와 인생의 진리에 관한 올바른 지혜를 통해서만 얻어질 수 있는 것이 다.
이와 같은 열반의 상태는 고요하고 괴로움이 없이 편안한 것 으로, 이를 적정(寂靜)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경전에서 열반이란 말 을 멸(滅), 적(寂), 불사(不死), 최상의 안락 등 여러 가지로 번역하고 있다. 이것을 현대적으로 표현하면 최상의 행복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열반은 불교에서 추구하는 궁극적 목적이자 최고의 이상이 다. 불교의 모든 가르침은 결국 이 열반을 얻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열반적정인은 불교의 이상관이라고 할 수 있 다.
출처 : 초심향기
글쓴이 : 초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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